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의 나에게_

스마트인재개발원 국비지원 무료교육 본문

스마트인재개발원

스마트인재개발원 국비지원 무료교육

chan_96 2022. 1. 14. 22:58
728x90

벌써 지능형 IoT 융합 SW 전문가 과정(NCS)을 수강한 지 4주가 지났다. 

나는 웹디자인 공부를 하던 중 html/css/javascript를 처음 접하면서 코딩에 대해 알게 되었다. 디자인 분야보다 훨씬 재밌었고 개발자를 목표로 공부를 해보기로 결심했다.

이미 웹디자인 공부를 하면서 학원비로 돈을 많이 썼기 때문에 또 돈을 내며 학원을 다니기엔 경제적 여유가 없었다. 고민을 하던 도중 길에서 스마트 인재개발원의 교육과정에 대한 포스터를 봤다.

 

 

이게 아마 길에서 봤던 포스터인 것 같다. 2달 전 포스터라 찾느라 애 좀먹었다....ㅎㅎ

 

먼저 교육비 무료가 가장 메리트가 있었고 높은 수료율, 취업률 또한 수치가 너무 높아 과장된 광고? 인가.. 생각을 했지만 마침 사전설명회가 11월 말쯤? 있어서 듣게 되었고 설명회를 듣고 이곳이다!! 확신이 들어 수강하게 되었다.

놀라운 점은 수강을 하면 지원금? 도 준다... 작년까지는 약 30만 원 정도 줬었는데 22년부터는 10만 원으로 삭감되었다고 한다.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하면 매달 50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음) 

 

학원 위치는 광주광역시 남구에 본점이 있고 동구 문화의전당역 근처에 분점이 있다. 학원을 수강 신청하면 간단한 면접을 보는데 면접은 남구 본점에서 봤고 수업은 동구 분점에서 듣고 있다. 이게 매달 열리는 강좌마다 다른듯 하다.

면접에서 수강 관련된 지식을 물어보는 건 없었고 공부한 적이 있는지 수강을 열심히 할 수 있는지 등 간략하게 면접을 본다. 면접보단 면담에 가깝다! 내가 신청할 때 수강신청을 한 학생들이 좀 있어서 경쟁률은 약 1.3~1.5 정도? 됐었던 것 같다. 만약 떨어진다고 해도 다음 달에 바로 수강이 열리니 걱정은 안 해도 될듯하다.

 


스마트인재개발원 본점 (남구 CGI센터)

 

 

스마트인재개발원 분점 (동구 광주아트센터)

 


 

국민 취업지원제도는 아래 링크에서 신청하면 된다

https://www.kua.go.kr/uaptm010/selectMain.do

 

국민취업지원제도

국민취업지원제도 정보시스템 회원은 2년을 주기로 재동의 절차를 거쳐 동의한 경우에만 회원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일로부터 2년이 되는 까지 기간 내 재동의를

www.kua.go.kr


 

나는 2021년 12월 20일 ~ 2022년 05월 20일까지 수강한다. 벌써 4주나 지났고 아두이노, 자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배웠다. 지금까지 배운 3과목은 IoT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수업인 것 같다.

 

 

먼저 IoT가 생소할 수 있을 것 같다. 아마 지금까지 사물인터넷이라는 단어를 한 번쯤은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IoT란 인터넷에 연결되어 IoT 애플리케이션이나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 또는 산업 장비 등의 다른 사물들과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수많은 '사물'을 말합니다.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는 내장 센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경우에 따라 그에 맞게 반응합니다.

IoT 연결 디바이스와 기계는 업무 및 생활 방식을 개선하는 데 유용합니다. IoT는 난방과 조명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스마트 홈 기기부터 산업 장비를 모니터링하여 문제를 찾은 후 고장 예방을 위해 자동으로 해결하는 스마트 팩토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라고 하지만..  쉽게 와닿는 내용은 아닐 듯하다....

 


 

 

일단 지금까지 배운 것들을 이런 것들이다.

 

아두이노 수업 때 작성한 코드와 LED 연결 사진이다. 비전공자였던 나에겐 생소하지만 재밌었다. 어려워 보여도 막상 부딪혀보면 생각했던 것보다 어렵지 않고 흥미가 생기는 것 같다. (LED사진을 너무 대충 찍어 민망...)

 

아두이노란?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한 표준 형태의 제어보드와 제어보드를 프로그램할 수 있는 PC 프로그램을 말한다.
아두이노는 2000년 초반 이탈리아의 IDII에서 하드웨어에 익숙지 않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디자인 작품을 손쉽게 제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5%84%EB%91%90%EC%9D%B4%EB%85%B8
 

아두이노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아두이노(이탈리아어: Arduino 아르두이노[*])는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한 단일 보드 마이크로컨트롤러로 완성된 보드(상품)와 관련 개발 도구 및 환경을 말한다. 2005년 이탈리아의 IDII(Interaction Desi

ko.wikipedia.org

 

 

아두이노 스케치
LED 연결 사진

 


 

Database 란?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체를 의미한다. 중복된 데이터를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효율적인 처리를 할 수 있도록 관리된다. 

오라클은 데이터베이스 중 제일 사용률이 많은 데이터베이스이다. 

 

아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를 배운 2일 차? 쯤에 캡처해놓은 사진이다.

데이터가 저장된 공간에서 내가 보고 싶은 정보만 볼 수 있도록 명령문을 작성해 보는 사진이라고 할 수 있다.

 

SELECT문을 이용해 EMPLOYEES 테이블에 이름과 급여 부서번호 출력

 


마지막으로 자바

Java란?

자바는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개발하여 1996년 1월에 공식적으로 발표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자바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운영체제에 독립적이라는 것입니다. 자바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운영체제의 종류에 관계없이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영체제에 따라 프로그램을 전혀 변경하지 않고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중 사용률이 제일 높고 IoT과정에서 중요한 핵심 수업 중 하나이다.

아래는 eclipse 프로그램을 사용해 작성한 코드이다. 아마 자바 수업 7일 차쯤? 배웠던 내용인 듯하다.

 

Random 객체를 생성해 크기가 5인 배열에 중복되지 않은 값을 랜덤으로 출력하는 문제이다.

Random 클래스와 배열, for문 사용
결과 콘솔창

 


 

지금까지 이런 내용을 배웠고 앞으로 배울 것들이 훨~씬 많이 남았다...

걱정되긴 하지만 수료까지 열심히 해서 취업하는 날이 꼭 오길 바란다!

 

 

글의 소질이 없어 맥락 없이 적었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꾸벅)

혹시 궁금하거나 물어보고 싶은 게 있다면 댓글이나 쪽지!


현재 빅데이터, 인공지능 과정 모집 중인 포스터! 

 

스마트 인재개발원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 

 

https://www.smhrd.or.kr/

 

스마트인재개발원

4차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전문 '0원' 취업연계교육기관

www.smhrd.or.kr

 

 

728x90
Comments